신생아 특례 대출을 이용한 좋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제가 현재 본인 명의의 아파트를 한 채 보유하고 있으며, 25년

신생아 특례 대출을 이용한 좋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cont
제가 현재 본인 명의의 아파트를 한 채 보유하고 있으며, 25년 12월에 아파트 청약을 하려고 합니다.현황)-현재 보유 아파트에 대한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여 상환 중.-보유 아파트 면적 : 전용 59.65㎡-기혼 (본인, 배우자 둘이 살고 있음)-배우자 임신 : 26년 3월 출산 예정계획)-제가 거주하고 있는 구역에 25년 11월 말 아파트 청약 공고가 하나 올라올 예정입니다.저는 그 아파트 단지에 관심이 있는 상태이구요-12월에 일반공급 1순위로 청약을 할 예정.(거주하고 있는 집을 입주시기에 맞춰 처분하는 조건)28년 7월 입주 예상-비규제지역이며 분양가 상한제 적용신혼부부,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유주택자라서 해당없음.출산특공은 분양권에 당첨된 이력이 없어 해당없음 →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질문)1순위로 청약에 당첨이 된다고 한다면, (유주택자라 가능성은 낮겠지만, 그래도 혹시나)28년도 입주시기에 맞춰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매도하여 보금자리론을 갚고1. 새로운 집의 신생아 특례 대출 이용이 가능한지요?26년 3월 출산 예정이기 때문에 신생아특례대출 기준인 대출신청 2년 이후라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음2. 안되는게 맞다면, 주택담보대출로 입주 후 신생아특례 대환대출이 가능한지요?대출이 가능하다면 소유권이전등기 이후 기간에 대한 기준이 따로 있을까요?3. 아니면 현재 살고 있는 주택의 보금자리론을 신생아 특례대출(대환)으로 이용한 후 28년도 입주하게 된다고 가정했을 때 문제점이 발생할까요?위 방법들 또는 그 외에 다른 좋은 방법들이 있다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어제 아파트 공고가 올라온다는 내용을 뒤늦게 접했고, 이런 저런 생각들을 급하게 하려다 보니마땅히 좋은 방법들이 떠오르지를 않네요 ㅠㅠ

먼저, 갑작스럽게 아파트 공고를 접하고 여러 가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 충분히 공감돼요. 신생아 특례 대출에 대한 전략, 제가 꼼꼼하게 알아봐 드릴게요.

신생아 특례 대출에 대한 최신 정보는 변동될 수 있으므로, 2025년 12월 아파트 청약 시점과 2028년 입주 시점에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유주택자 신규 주택 취득 및 기존 주택 처분 조건:

신생아 특례 대출은 기본적으로 대출 실행 시점에 1주택자여야 합니다. 따라서 신규 아파트 취득 시점에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처분 기한은 대출 상품의 세부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대출 신청 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주택 취득 후 일정 기간 (예: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이 붙을 수 있습니다.

2. 대환 대출 가능 조건:

신생아 특례 대출로 기존 주택의 보금자리론을 대환하는 것은 가능할 수 있지만, 대출 상품의 조건과 기존 보금자리론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환 대출 가능 여부, 금리 조건,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꼼꼼히 비교해야 합니다.

3. 소유권 이전 등기 후 기간 기준:

신생아 특례 대출은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일정 기간 이내에 신청해야 하는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은 대출 상품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4. 2028년 입주 시 신생아 특례 대출 적용 가능 여부:

2026년 3월 출산 예정이므로, 2028년 입주 시점에는 출생 요건은 충족됩니다.

다만, 신생아 특례 대출은 정부 정책에 따라 지원 대상, 소득 기준, 주택 가격 기준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8년에도 신생아 특례 대출이 유지될지, 그리고 질문자님의 가구가 변경된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기존 주택의 보금자리론 대환 가능 여부:

신생아 특례 대출로 기존 주택의 보금자리론을 대환하는 것은 가능할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대출 상품의 조건과 기존 보금자리론의 조건을 비교해야 합니다.

특히, 보금자리론의 중도상환수수료, 신생아 특례 대출의 금리 및 한도 등을 고려하여 유리한 쪽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2025년 12월 청약 시점 및 2028년 입주 시점에 반드시 최신 정보를 다시 확인하시고, 주택도시기금, 은행 상담 등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청약, 복잡하고 신경 쓸 일들이 정말 많죠. 특히 대출은 더욱 꼼꼼히 알아봐야 하구요. 혹시 복잡한 부동산 문제나 세금 문제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하세요. 속 시원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제가 옆에서 도와드릴게요!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