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관련 문의(직장인) 부친께서 정년퇴직후 1년 단위로 계약중인 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24년 연말정산을 회사를

종합소득세 관련 문의(직장인)

cont
부친께서 정년퇴직후 1년 단위로 계약중인 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24년 연말정산을 회사를 통해 했는데 카톡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라는 안내가 와서 안내에 맞춰 시키는대로 하니 신고금액이 약 240만원이 나왔습니다.현재 소득은 계약직 근로소득 및 국민연금만 있습니다(그외 소득은 없습니다)1. 근로소득, 연금소득 만 있는 경우에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잡히는지 궁금합니다.2.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했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종합소득세가 240만원이나 나오는 경우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감사합니다.

[질문]

부친께서 정년퇴직후 1년 단위로 계약중인 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24년 연말정산을 회사를 통해 했는데 카톡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라는 안내가 와서

안내에 맞춰 시키는대로 하니 신고금액이 약 240만원이 나왔습니다.

현재 소득은 계약직 근로소득 및 국민연금만 있습니다(그외 소득은 없습니다)

1. 근로소득, 연금소득 만 있는 경우에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잡히는지 궁금합니다.

2.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했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종합소득세가 240만원이나 나오는 경우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아버님 정년퇴직 이후 계약직으로 근무 중이시며, 연말정산을 했는데도 종합소득세 240만 원이 나와 당황하신 질문자님.

저도 가족 중에 유사한 상황을 겪은 적이 있어서 그 마음 충분히 공감이됩니다.

제 경험상 이렇게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근로소득과 연금소득만 있는 경우, 원칙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는 필요 없습니다.

  •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소득 정산을 완료했고, 국민연금은 비과세 소득 또는 분리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별도로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 단, 연금 외에 다른 연금소득(사적연금)이나 기타소득, 금융소득이 일정 금액(2천만 원 초과) 이상이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 종합소득세 240만 원이 나온 이유는 다음을 확인해보세요:

  • 연말정산 누락: 회사에서 한 연말정산이 불완전했거나 소득 일부가 빠졌을 수 있습니다. 특히 중도 입사자거나, 다수의 소득처가 있는 경우엔 자동 반영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 연금소득 종합과세 여부: 국민연금 외에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등 사적연금이 연간 1,200만 원을 초과하면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이 금액이 소득과 합산되어 세액이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신고유도 메시지에 따라 실수 신고: 카톡 등으로 온 안내를 그대로 따라 하면서, 필요 없는 신고를 실수로 진행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홈택스 마이페이지에서 신고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질문자님에게 도움될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에 남겨놓겠습니다.

[관련 정보 보러가기]: "(https://kind-find.kr/120)"

질문자님의 상황이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